News

델EMC, ‘OS 10’ 발표, 엔터프라이즈 패키지 올 상반기 출시 예정

작성자
AICOM
작성일
2017-01-17 13:14
조회
527
델EMC에 의해 12일 소개된 ‘OS 10’ 은 리눅스 기반 네트워킹 OS로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 전략과 이를 실현하는 솔루션이다.

 

‘OS 10’ 엔터프라이즈 버전

델EMC코리아 네트워킹사업부에서는 일부 업체들이 오픈네트워크 스위치를 내놓긴 했지만 한 두 모델에 특화돼 있었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네트워크는 벤더별로 상이한 OS 및 프로토콜 등으로 폐쇄적이었다며 이번 제품의 의의를 설명했다.

OS의 모듈별 오브젝트에 대한 통합 프로그래밍, CLI 등 다양한 방식으로 FTOS 네트워크 기능 등을 제공하는 점이 ‘OS 10’의 특징이다.

‘OS 10’은 CPS(Control Plane Service) API로 현재 ‘오픈 패키지’와 ‘엔터프라이즈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다. ‘오픈 패키지’는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며 ‘엔터프라이즈 패키지’는 유료 제품이다.

오픈 패키지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L2/L3, CMS(Common Management System), CLI 등 네트워크 특화 기능이 추가된 제품이 엔터프라이즈 패키지이며 올 상반기에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네트워크의 ‘컨트롤러 단’과 ‘데이터 단’을 분리하여 컨트롤러 단을 소프트웨어화시키는 것이 SDN의 1세대 개념임에 비교해 델EMC의 SDN 개념은 한 단계 더 발전된 개념으로 OS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오픈네트워킹’을 기반으로 하였다. ‘오픈네트워킹’을 기반으로 한다는 것은 데이터 단과 컨트롤러 단 사이에 오픈 네트워킹의 화이트박스를 설치해 사용자에게 선택권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SDN 전략에 ‘OS 10’이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

 

오픈네트워크를 기반으로 SDN 구현 방식 3가지
  1. 하드웨어와 OS를분리해, 스위치에 OS를설치하는 ‘OS 솔루션’ 방식이첫번째방식이며델EMC의 ‘OS 10’이이방식의대표적인예시이다.

  2. 스위치에컨트롤러를올리는 ‘컨트롤러방식’이두번째방식으로, 빅스위치가이방식의대표업체로알려져있다.  중앙관리에좀더초점을맞춘이방식은구성이쉬우며적용케이스가많다는장점이있다.

  3. 세번째방식은 SDN 개념중사장오래된방식으로 ‘오버레이솔루션‘이라칭해지며물리적, 논리적네트워크를분리해서버에네트워크가상화솔루션을얹어사용하는방식이라할수있다. 이방식의특징은벤더종속성에서탈피해사용자만의네트워크를구현할수있다는점이다.